HeidiSQL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MySQL 뿐만 아니라, MS SQL도 지원한다.


MySQL 접속에는 3가지 방식을 지원하는데,

1. TCP/IP

2. Named Pipe

3. SSH Tunnel

방식을 지원한다.


MySQL에서 제공하는 워크벤치보다 상당히 편하다.

단점은, 에러가 자주 발생해 프로그램이 종료된다는 점이다.

그래도 사용하기 편하고, 업무상 워크벤치보다 작업 효율성이 높아 주된 MySQL 관리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고 있다.


설치시, HeidiSQL만 설치하면 되나, SSH Tunnel 방식을 사용 할 경우에는 Plink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SSH 접속시 자주 사용한 터미널 프로그램인 Putty를 알고 있다면 같은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Plink도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접속하는 방법은 3가지 방식중에서 1번과 3번만을 설명하겠다. (2번 방법은 사용해 본적이 없다!)



유저 권한 확인


유저의 권한이 내부 호스트에서만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있는 경우가 있다.

아래처럼 MySQL에 접속하여 확인해 보자




위 그림을 보면 host에 접속 가능한 IP가 있다. 외부에서 접속시 해당 IP나 어디서든 접속이 가능도록 %를 줘야 한다.

여기서는 유저를 추가하고 권한을 주는 방법이다.


유저 추가

create user '유저명'@'접속허용할 IP' identified by '유저비밀번호'; 


유저 권한 추가

grant all privileges on DB명.Table명 to '유저명'@'접속허용할 IP' with grant option; 


만약 접속 허용할 IP가 어느 곳에서도 가능토록 한다면 IP주소 대신 % 를 넣으면 된다. (ex 'user'@'%')

DB명과 테이블명 사이에는 .을 주도록 한다. 만약 모든 DB와 Table접속 권한을 주려면 가각 *값을 주면된다. (ex *.*)

유저명과 IP는 ''로 감싸주도록 한다. 


유저 삭제

drop user '유저명'@'접속허용한 IP'; 


유저 비밀번호 변경

SET PASSWORD FOR 'user'@'host' = PASSWORD('newpass'); 






TCP/IP 방식 접속


접속 방법이 간단하다.

MySQL이 있는 IP주소와 MySQL의 ID와 PW, 포트 번호만 올바르게 넣는다면 접속이 된다.




SSH Tunnel 방식 접속


SSH Tunnel 방식은 SSH 접속을 한 후에 MySQL에 접속하게 한다.

보안 접속이 필요한 경우 사용한다.




앞서 말한 것 처럼 SSH Tunnel 방식 사용시 Plink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Plink는 SSH 접속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SSH 터널 설정 탭에서 plink.exe 내려받기 링크가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 뒤에 위치 설정을 해주면 된다.


SSH 설정 탭에있는 ID와 PW은 리눅스의 유저 계정을 의미하므로 리눅스 계정 ID와 PW를 입력하면 된다.

설정 탭은 MySQL의 ID와 PW를 입력해주면 된다.



HeidiSQL 문제점


MySQL에서 제공하는 워크벤치로는 SSH Tunnel 접속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만 HeidiSQL로는 접속이 거부되는 상황이 있다.


1.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같은 서버에 있는 경우(단, 서버가 가상OS인 경우만)

2. 서버가 공유기 내부에 존재하는 경우


위 2가지가 현재 확인된 상황이다.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든지 SSH Tunnel 접속 거부가 일어난다.

아무래도 Plink를 통한 방식에서 문제점이 있는 거 같다. 위 2가지 상황에서 SSH Tunnel 방식이 필요하다면 워크벤치를 사용하면 접속이 원할하게 이루어진다.




간단한 HeidiSQL 사용법


쿼리문 실행

사용할 쿼리를 적은 다음에 쿼리문을 실행시켜보려면 F9 키를 사용하면 된다.



쿼리문을 정리

Ctrl+F8 키를 사용하면 적은 위처럼 적은 쿼리문이 아래처럼 자동으로 정리 된다.



함수 사용 및 함수 도움말

함수 사용시 아래 그림의 빨간 부분을 활용하면 쉽게 함수를 구성 할 수 있다

만약 함수 사용법을 잊은 경우 해당 함수를 오른쪽 선택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도움말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상 간단한 HeidiSQL 설치 및 사용법이었다.

한글도 지원되고 빠르고, 편하다.

한번 사용해보도록 하자.

블로그 이미지

532

처음 프로그래밍을 시작한 개발자들은 Hello World!를 기억 할 것이다. Hello world가 Hell World가 될 줄 몰랐던 한 개발자의 이야기. 게시글의 출처를 표기하며, 출처를 남기지 않고 펌을 하는것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