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의 기반 기술은 서블릿 입니다. 서블릿을 실습하지 않아도 JSP 학습에 큰 영향은 없지만 기초는 항상 중요하다는 걸 알고 있으실 겁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서블릿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클립스 위에서 서블릿으로 웹페이지 작성을 간단하게 해보겠습니다. 이전 JSP 파일 작성 포스트를 따라 해 보셨다면 서블릿과 비교하는 기회가 되어 왜 JSP를 사용하는지 어느 정도 아시게 될 겁니다. 

서블릿을 간단히 맛보기이니 세부적인 문법은 다루지 않습니다.


1. 서블릿 알아보기


2. 이클립스에서 서블릿 간단 작성하기.






추천한번씩 누르고 내려가는 느긋함을~^^







서블릿을 이용하여 웹브라우저에 아래 사진처럼 나오도록 간단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1.서블릿 알아보기


서블릿은 자바 플랫폼에서 동적인 웹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기반 기술로서 웹에서 JAVA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요청(Request)을 받아 요청한 대로 처리해주는(doGet() 또는 doPost() 메서드) 일을 한 후 처리결과를 사용자에게 응답(Response) 해줍니다.

그 외의 세부사항은 아래를 열어 주세요.


열기: 서블릿 더 자세히 살펴보기






2. 이클립스에서 서블릿 간단 작성하기.


가. 톰캣 설치 및 이클립스 연동  (이전 시간 포스트에서 진행했었습니다. 생략)

나. 서블릿(Servlet) 코드 작성

다. URL 과 서블릿(Servlet) 매핑(Mapping) 하기

라. 실행 후 웹브라우저에서 결과 확인



혹시나 이클립스에서 Servlet 생성방법 모르시면 열어보세요.


열기: 이클립스에서 서블릿 생성방법



나.서블릿 코드 작성 


열기:서블릿 소스코드


src-doo패키지 - cho.java 서블릿 클래스를 만들어 코딩하겠습니다. 소스파일은 위에 참조하세요.







다.URL 과 서블릿(Servlet) 매핑(Mapping) 하기


좌측의 web.xml을 열면 우측의 빨간 박스 안의 것만 제가 추가한 코드이고 그 외는 기본으로 되어있을 겁니다.

매핑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1. 사용자가 웹페이지 도메인을 www.~~~/jooo  보여달라 요청하면

2. web.xml 또는 DD 라 불리는 이곳에서 검색을 합니다. /jooo라는 이름으로 요청이 왔는데 어떤 서블릿을 보여주면 되는지 찾습니다.

3. ServletTest라는 이름으로 서로 매핑되어있네요 /jooo로 요청이 오면  doo.cho라는 서블릿으로 연결해서 보여줘라고 web.xml에 설정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왜 매핑을 쓸까요? 뭣하러 사용자가 요청하는 서블릿의 이름은 jooo로 하고 서블릿 클래스 이름은 cho 인지 왜 이름을 다르게 설정하게끔 해놨을까요? 머리 아프게 괜히 복잡하게 말이죠. 

이에 대한 힌트는 디렉터리 구조, 보안과 관련되어있습니다. 한번 직접 알아 보시는것도 좋은 공부가 될듯하네요.



열기:web.xml 소스보기



라.실행 후 웹브라우저에서 결과확인





마무리/


서블릿에는 java 언어도, HTML 작성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HTML로 홈페이지의 기본 뼈대를 만들어주고 그 안에 내용을 채우는 방식으로 만들어 나갑니다. 그런데 HTML을 서블릿 클래스에 작성하려니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간단한 html 소스 정도는 쉽겠지만 정말 많은 양의 HTML을 서블릿을 통해 코딩한다는 건 고역이죠 쌍따옴표 하나만 깜빡해도 오류 나고 찾으려면 아휴.. 오래 걸려요 비효율적이죠 

그래서 JSP가 나왔습니다. HTML에다가 JAVA 코드를 넣기 위해서 말이죠.

이런 부분은 직접 경험해보셔야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532

처음 프로그래밍을 시작한 개발자들은 Hello World!를 기억 할 것이다. Hello world가 Hell World가 될 줄 몰랐던 한 개발자의 이야기. 게시글의 출처를 표기하며, 출처를 남기지 않고 펌을 하는것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