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를 설치했던 폴더 (폴더이름 : eclipse) 에는 eclipse.ini 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저의 폴더 화면에는 확장자가 표시되지 않지만 유형에서 구성 설정이라고 표시된 파일입니다.)

 

eclipse.ini 파일은 이클립스가 실행될 때 사용되는 정보들을 담고 있는 config 파일입니다.

 

파일을 클릭해서 메모장 (or 워드패드) 으로 열어줍니다.

 

 

 

파일의 맨 아래쪽에 Xms, Xmx 항목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Xms 는 최소 힙메모리, Xmx 는 최대 힙메모리 크기를 의미합니다.

 

이클립스가 수행될 때 Xms 에 설정된 만큼 최소 메모리를 생성하고

용량이 모두 차게 되면 Xmx 에 설정된 크기까지 자동으로 확장되어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Xmx 를 넘어서는 메모리가 필요할 경우 에러 다이얼로그를 통해 힙 메모리 부족상태를 알리게 됩니다. (끝의 m 은 메가바이트(MB) 를 의미합니다.)

 

 

에러 다이얼로그를 만나게 되면 Xmx 의 크기를 늘려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요.

이클립스가 설치된 PC 의 메모리 크기에 따라 Xms, Xmx 의 적합한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자료이며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메모리 1기가 : 128, 256

메모리 2기가 : 256, 512

메모리 2기가 이상 : 512, 1024

 

 

 

 

 

이클립스 메모리 설정 의 변경된 값은 이클립스 화면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클립스 실행 > Window 메뉴 > Preferences 를 선택합니다.

 

 

 

좌측 General 메뉴 선택 > 우측 Show heap status 체크 > Apply 버튼 클릭 > OK 버튼 클릭합니다.

 

 

 

이클립스 화면 우측 하단에 "현재 사용중인 메모리 / 확보된 메모리" 정보를 보며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쓰레기통 아이콘을 클릭하여 힙 메모리를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클립스 > Eclip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Eclipse - Task Tag (메모)  (0) 2015.11.06
Eclipse - LineNumber (라인넘버)  (0) 2015.10.20
Eclipse - Encoding (인코딩 UTF-8)  (0) 2015.10.20
Eclipse - 폰트 크기 설정  (0) 2015.10.20
Eclipse와 Tomcat 연동 문제 해결  (0) 2015.10.16
블로그 이미지

532

처음 프로그래밍을 시작한 개발자들은 Hello World!를 기억 할 것이다. Hello world가 Hell World가 될 줄 몰랐던 한 개발자의 이야기. 게시글의 출처를 표기하며, 출처를 남기지 않고 펌을 하는것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지 않습니다.

,